Java/Java이론
자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초
P_eli
2023. 11. 28. 20:4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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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바를 사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간의 통신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영역 중 하나입니다. 자바는 이를 위한 강력한 라이브러리와 클래스를 제공하여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게 해줍니다.
1. 소켓 기초
자바에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시작하려면 소켓(Socket)이라는 개념을 이해해야 합니다. 소켓은 컴퓨터 간의 통신을 가능케 하는 양쪽 끝점을 나타냅니다. 자바에서는 Socket과 ServerSocket 클래스를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의 소켓 통신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//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
Socket clientSocket = new Socket("서버주소", 포트번호);
// 서버 소켓 생성
ServerSocket serverSocket = new ServerSocket(포트번호);
Socket serverClient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 //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기다림
2. 스트림을 활용한 데이터 전송
자바의 InputStream과 OutputStream 클래스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.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에 메시지나 파일 등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.
// 데이터 전송 예시 - 클라이언트
OutputStream outToServer = clientSocket.getOutputStream();
DataOutputStream out = new DataOutputStream(outToServer);
out.writeUTF("안녕 서버!");
// 데이터 수신 예시 - 서버
InputStream inFromClient = serverClientSocket.getInputStream();
DataInputStream in = new DataInputStream(inFromClient);
String clientMessage = in.readUTF();
System.out.println("클라이언트 메시지: " + clientMessage);
3. 멀티스레딩을 활용한 동시성 처리
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여러 클라이언트의 동시 접속을 처리해야 합니다. 이를 위해 멀티스레딩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다수의 클라이언트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.
// 멀티스레드 예시 - 서버
while (true) {
Socket clientSocket = serverSocket.accept();
Thread clientThread = new ClientHandler(clientSocket);
clientThread.start();
}
// 클라이언트 핸들러 스레드
class ClientHandler extends Thread {
private Socket clientSocket;
public ClientHandler(Socket socket) {
this.clientSocket = socket;
}
public void run() {
// 클라이언트와의 통신 처리
}
}
이상으로 자바를 사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살펴보았습니다. 소켓을 이용한 통신, 데이터의 주고받음, 그리고 멀티스레딩을 활용한 동시성 처리는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. 이를 바탕으로 더 복잡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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